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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tificates/ADsP

[ADsP] 분석 마스터 플랜

by Air’s Big Data 2020. 8. 21.

1. 데이터 이해 
1-1. 데이터의 이해 
1-2.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1-3.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2. 데이터 분석 기획 
2-1.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2-2. 분석 마스터 플랜 

3. 데이터 분석 
3-1. R 기초와 데이터 마트 

3-2. 통계분석 

3-3. 정형 데이터 마이닝 

 

 

분석 마스터 플랜

마스터플랜 수립 프레임워크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마스터플랜 수립 프레임워크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 프레임 워크
- 데이터 기반 구축을 위해 분석 과제를 대상으로 전략적 중요도, 비즈니스 성과 및 ROI, 분석 과제 실행의 용이성 등 다양한 기준을 고려해 적용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 업무 내재화 적용 수준, 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 기술 적용 수준 등 분석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데이터 분석 구현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한다.

-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기술 또는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직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나 문제점을 도출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시스템 구축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는 절차이다.

- 분석 마스터 플랜: 일반적인 ISP 방법론을 활용하되 데이터 분석 기획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하고 기업에서 필요한 데이터 분석 과제를 빠짐없이 도출한 후 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단기 및 중·장기로 나누어 계획을 수립한다.

 

 

#우선순위 평가 방법 및 절차

- 정의된 데이터 과제에 대한 실행 순서를 정하는 과정이다.

- 업무 영역별로 도출된 분석 과제를 우선순위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과제 선행의 선·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적용 순위를 확정.

- 최근에 새롭게 생성되는 비정형 데이터와 기존의 정형 데이터가 결합되어 분석됨으로써 새로운 가치(Value)가 창출된다는 점에서 빅데이터를 4V로 정의하기도 한다.

 

 

#ROI 관점에서 빅데이터의 핵심 특징

(1). 투자비용(Investment) 요소
- Volume, Variety, Velocity

(2) 비즈니스 효과(Return) 요소
- 가치(Value): 분석 결과를 활용하거나 실질적인 실행을 통해 얻게 되는 비즈니스 효과 측면의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업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구하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가치라고 정의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과제를 추진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우선순위 평가 기준

(Eisenhower Decision Matrix, Wikipedia)

(1) 시급성
- 전략적 중요도와 목표 가치에 부합하는지에 따른 시급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시급성의 판단 기준은 전략적 중요도가 핵심이며, 이는 현재의 관점에서 전략적 가치를 둘 것인지 미래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적인 가치를 둘 것인지를 고려하고, 분석 과제의 목표가치(KPI)를 함께 고려하여 시급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2) 난이도
- 데이터를 생성, 저장, 가공, 분석하는 비용과 현재 기업의 분석 수준을 고려한 난이도 역시 중요한 기준이다. 난이도는 현 시점에서 과제를 추진하는 것이 적용 비용 측면과 범위 측면에서 바로 적용하기 쉬운 것인지 또는 어려운 것인지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서, 데이터 분석의 적합성 여부를 본다.

- 우선순위 선정 기준을 토대로 난이도 또는 시급성을 고려하여 분석 과제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뒤, 분석 과제의 적용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사분면 영역에서 가장 우선적인 분석 과제 적용이 필요한 영역은 3사분면이다.

- 분석과제의 적용 우선순위 기준을 "시급성"에 둔다면 3→4→2 영역 순이며, 우선순위 기준을 "난이도"에 둔다면 3→1→2 영역 순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이행계획 수립

(1) 로드맵 수립
- 분석 과제에 대한 포트폴리오 사분면(Quadrant) 분석을 통해 과제의 1차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분석 과제별 적용범위 및 방식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한 후 단계적 구현 로드맵을 수립한다.

- 단계별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의

- 추진 과제별 선·후행 관계를 고려하여 단계별 추진 내용을 정렬한다.

 

(2) 세부 이행계획 수립
- 반복적인 분석 체계는 모든 단계를 반복하기보다 데이터 수집 및 확보와 분석 데이터를 준비하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모델링 단계는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혼합형을 많이 적용하며,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일정 계획도 수립해야 한다.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거버넌스 체계 개요

- 마스터 플랜 수립 시점에서 데이터 분석의 지속적인 적용과 확산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는 분석 기획 및 관리를 수행하는 조직, 과제 기획 및 운영 프로세스, 분석 관련 시스템, 데이터, 분석 관련 교육 및 마인드 육성 체계로 구성된다.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
 -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의 도입 여부와 활용에 명확한 분석 수준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 분석 수준진단을 통해 무엇을 준비하고 보완해야 하는지 등 분석의 유형 및 분석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다.

 - 기업의 현재 분석 수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수준진단 결과를 토대로 미래의 목표수준을 정의한다.

 -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반 또는 환경이 유사업종 또는 타 경쟁사에 비해 어느 정도 수준이고,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떠한 영역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지, 어떤 관점을 보완해야 하는지 등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1) 분석 준비도

 - 기업의 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방법

 - 분석 업무 파악, 인력 및 조직, 분석 기법, 분석 데이터, 분석 문화, IT 인프라

 - 영역별로 세부 항목에 대한 수준 파악
 - 일정 수준이상 충족하면 분석 업무 도입
 - 충족하지 못할 시 분석 환경 조성

(2) 분석 성숙도 모델

 - 조직의 성숙도 평가 도구: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모델

  - 성숙도 수준분류:

 · 도입단계: 분석을 막 시작하여 환경, 시스템 구축

 · 활용단계: 분석 결과를 실제 업무에 적용

 · 확산단계: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

 · 최적화 단계: 분석을 진화시켜서 혁신 및 성과 향상에 기여

 - 분석 성숙도 진단 분류: 비즈니스 부문, 조직·역량 부문, IT 부문

(2) 분석 수준 진단 결과

- 기업의 현재 분석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

- 경쟁사의 분석 수준과 비교하여 분석 경쟁력 확보 및 강화를 위한 목표 수준 설정 가능

 

 

#분석 관점에서의 사분면 분석

- 분석 수준진단 결과를 구분

- 데이터 분석 수준에 대한 목표 방향을 정의

- 유형별 특성에 따라 개선방안을 수립

 

 

#분석지원 인프라 방안 수립

- 분석과제 단위별로 별도의 분석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관리의 복잡도 및 비용의 증대라는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분석 마스터 플랜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고려한 플랫폼 구조를 도입하는 것이 적절하다.

 

 

#플랫폼

- 단순한 분석 응용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분석 서비스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기초를 이루는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

- 분석 플랫폼이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새로운 데이터 분석 니즈가 존재할 경우 개별적인 분석 시스템을 추가하는 방식이 아닌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수립

(1) 데이터 거버넌스 개요

- 전사 차원의 모든 데이터에 대하여 정책 및 지침, 표준화, 운영조직 및 책임 등의 표준화된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 및 저장소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 기업은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데이터의 가용성, 유용성, 통합성, 보안성,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데이터 거버넌스는 독자적으로 수행될 수도 있지만 전사 차원의 IT 거버넌스나 EA의 구성요소로써 구축되는 경우도 있다.

- 빅데이터 거버넌스는 이러한 데이터 거버넌스의 체계에 대하여 빅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다양한 데이터의 관리체계, 데이터 최적화, 정보보호, 데이터 생명주기 관리, 데이터 카테고리별 관리 책임자 지정 등을 포함한다.

- 데이터 거버넌스의 구성요소인 원칙(Principle), 조직(Organization), 프로세스(Process)의 유기적인 조합을 통하여 데이터를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고 최적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2)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 데이터 표준화
- 데이터 표준 용어 설정, 명명 규칙(Name rule) 수립, 메타 데이터 구축, 데이터 사전 구축 등의 업무로 구성된다.

· 데이터 관리 체계
- 데이터 정합성 및 활용의 효율성을 위하여 표준 데이터를 포함한 메타 데이터와 데이터 사전의 관리 원칙을 수립한다.

· 데이터 저장소 관리
- 메타데이터 및 표준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전사 차원의 저장소를 구성한다.

· 표준화 활동
-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 후 표준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데이터 조직 및 인력방안 수립

- 빅데이터 등장에 따라 기업의 비즈니스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 이러한 비즈니스 변화를 인식하고 기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서 데이터 과제 발굴, 기술 검토 및 전사 업무 적용계획 수립 등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활용하기 위해 기획, 운영 및 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분석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데이터 분석 조직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데이터 분석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목표를 가지고 구성되어야 한다. 기업의 업무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석 과제를 발굴해 정의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찾아서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1) 조직 및 인력 구성 시 고려사항

  -  데이터 분석을 위한 3가지 조직 구조

 

 

#분석 과제 관리 프로세스 수립

- 분석 마스터 플랜이 수립되고 초기 데이터 분석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는 경우, 지속적인 분석 니즈 및 기회가 분석 과제 형태로 도출될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분석 조직이 수행할 주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분석 과제의 기획 및 운영이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해야 한다.

- 과제 발굴 단계에서는 개별 조직이나 개인이 도출한 분석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과제화하여 분석 과제 풀로 관리하면서 분석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 과제 수행 단계에서는 분석을 수행할 팀을 구성하고 분석 과제 실행 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과제결과를 공유하고 개선하는 절차를 수행한다.

- 분석 조직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관리 프로세스를 수행함으로써 조직 내 분석 문화 내재화 및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 해당 과제를 진행하면서 만들어진 시사점(Lesson learned)을 포함한 결과물을 풀에 잘 축적하고 관리함으로써 향후 유사한 분석과제 수행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분석 교육 및 변화관리

- 빅데이터의 등장으로 많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맞는 적합한 분석 업무를 도출하고, 가치를 높여줄 수 있도록 분석 조직 및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경영층이 사실 기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등 지속적인 변화관리를 계획하고 수행하여야 한다.

- 분석 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툴 교육이 아닌 분석역량을 확보하고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 분석적인 사고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통해 조직 구성원 모두에게 분석기반의 업무를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 데이터 분석과 활용 등이 기업 문화로 자연스럽게 확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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