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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rtificates/ADsP

[ADsP]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by Air’s Big Data 2020. 8. 21.

1. 데이터 이해 
1-1. 데이터의 이해 
1-2.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1-3.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2. 데이터 분석 기획 
2-1.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2-2. 분석 마스터 플랜 

3. 데이터 분석 
3-1. R 기초와 데이터 마트 

3-2. 통계분석 

3-3. 정형 데이터 마이닝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 빅데이터 분석도 기존의 분석과 마찬가지로, 데이터에서 가치, 즉 통찰을 끌어내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관건이며, 단순히 빅데이터에 포커스를 두지 말고 분석을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데이터는 크기의 이슈가 아니라, 거기에서 어떤 시각과 통찰을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가 중요하다. 무작정 "빅"한 데이터를 찾을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핵심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통찰을 줄 수 있는 데이터를 찾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 전략적 통찰력을 가지고 분석하고 핵심적인 비즈니스 이슈에 집중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차별적인 전략으로 기업을 운영하여야 한다.
ex) 아메리칸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

- 일차적인 분석만으로는 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거나 고객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어렵다.

- 일차원적인 분석을 통해 경험을 쌓고 분석의 활용 범위를 넓혀가며 전략적인 분석을 시도해야 한다.

- 사업성과를 견인하는 요소들과 차별화를 꾀할 기회에 대해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기반 분석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데이터 사이언스의 의미와 역할
- 데이터 사이언스란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학문이다.

- 데이터 사이언스는 분석뿐 아니라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전달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한 포괄적 개념이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요구 역량

(1) Hard Skill

 - 빅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지식: 관련 기법에 대한 이해와 방법론 습득

 - 분석 기술에 대한 숙련: 최적의 분석 설계 및 노하우 축적

 

(2) Soft Skill

 - 통찰력 있는 분석: 창의적 사고, 호기심, 논리적 비판

 - 설득력 있는 전달: 스토리텔링, 시각화

 - 다분야간 협력: 커뮤니케이션

 - 전략적 통찰을 주는 분석은 단순 통계나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지식 외에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 창의력, 열정, 직관력, 비판적 시각, 대화능력 등 인문학적 요소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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