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1 : [기초-종합] 수 나열하기3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 -1 3 -5 11 -21 43 ... 은
1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2를 곱한 다음 1을 더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런 이상한 수열을 알게 된 영일이는 또 궁금해졌다.
"그럼.... 1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물론 수학을 아주 잘하지만 이런 문제는 본 적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곱할 값(m), 더할 값(d),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a, m, d, n = map(int, input().split())
for i in range(n-1):
a = a*m+d
print(a)
#1092 : [기초-종합] 함께 문제 푸는 날
온라인 채점시스템에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군인, 프로그래머, 탑코더 등 아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문제를 풀고 있는데,
실시간 채점 정보는 메뉴의 채점기록(Judge Status)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자! 여기서...잠깐..
같은 날 동시에 가입한 3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채점시스템에 들어와 문제를 푸는 날짜가
매우 규칙적이라고 할 때, 다시 모두 함께 문제를 풀게 되는 그날은 언제일까?
예를 들어 3명이 같은 날 가입/등업하고, 각각 3일마다, 7일마다, 9일마다
한 번씩 들어온다면, 처음 가입하고 63일 만에 다시 3명이 함께 문제를 풀게 된다.
갑자기 힌트?
왠지 어려워 보이지 않는가?
수학에서 배운 최소공배수를 생각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보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정보과학의 세상은 때때로 컴퓨터의 힘을 빌려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아래의 코드를 읽고 이해한 후 도전해 보자.
day는 날 수, a/b/c는 방문 주기이다.
...
day=1;
while(day%a!=0 || day%b!=0 || day%c!=0) day++; //이게 무슨 의미일까?
printf("%d", day);
...
물론, 아주 많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정보과학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정답은?
하나가 아니라 주어진 시간/기억공간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이다.
따라서, 모든 문제들에는 정답이 하나뿐만이 아니다.
새로운, 더 빠른, 더 간단한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도전해 볼 수 있다.
a, b, c = map(float,input().split())
d = 1
while(d%a != 0 or d%b != 0 or d%c !=0):
d+=1
print(d)
#1093 : [기초-1차원배열]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1
(문제 설명 생략)
- 입력 : 첫 번째 줄에 출석 번호를 부른 횟수인 정수 n이 입력된다. (1 ~ 10000)
두 번째 줄에는 무작위로 부른 n개의 번호(1 ~ 23)가 공백을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 출력 : 1번부터 번호가 불린 횟수를 순서대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로 출력한다.
n1 = int(input())
n2 = map(int, input().split())
n2_list = list(n2)
arr = []
for i in range(24):
arr.append(0)
for i in range(n1):
arr[n2_list[i]] +=1
for i in range(1, 24):
print(arr[i], end='')
#1094 : [기초-1차원배열]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2
정보 선생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기 위해 번호를 무작위(랜덤)으로 부르는데,
영일이는 선생님이 부른 번호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거꾸로 불러보는 것을 해보고 싶어졌다.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부른 번호를 거꾸로 출력해 보자.
- 입력 : 번호를 부른 횟수(n, 1 ~ 10000)가 첫 줄에 입력된다. n개의 랜덤 번호(k, 1 ~ 23)가 두 번째 줄에 공백을 사이에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 출력 : 출석을 부른 번호 순서를 바꾸어 공백을 두고 출력한다.
n1 = int(input())
n2 = map(int, input().split())
arr = []
for i in n2:
arr.append(i)
arr.reverse()
for j in range(n1):
print(arr[j], end='')
#1095 : [기초-1차원배열]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3
정보 선생님은 오늘도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영일이는 오늘도 다른 생각을 해보았다. 출석 번호를 다 부르지는 않은 것 같은데... 가장 빠른 번호가 뭐였지?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가장 빠른 번호를 출력해 보자.
n1 = int(input())
n2 = map(int, input().split())
arr = []
min_arr = []
for i in n2:
arr.append(i)
for j in range(n1):
min_arr.append(arr[j])
print(min(min_arr))
#1096 : [기초-2차원배열] 바둑판에 흰 돌 놓기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어떤 금요일(전원 귀가일)에는 모두 집으로 귀가를 한다. 오랜만에 집에 간 영일이는 아버지와 함께 두던 매우 큰 오목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가 "바둑판에 돌을 올린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였다. 바둑판(19 * 19)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고 할 때, n개의 흰 돌이 놓인 위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a=[]
b=int(input())
for i in range(20):
a.append([])
for j in range(20):
a[i].append(0)
for i in range (b):
c,d=map(int,input().split())
a[c][d]=1
for i in range(1,20):
for j in range(1,20):
print (a[i][j],end=' ')
print()
#1097 : [기초-2차원배열] 바둑알 십자 뒤집기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a=[]
for i in range(20):
a.append([])
for j in range(20):
a[i].append(0)
for i in range(19):
b=input().split()
for j in range(19):
a[i+1][j+1]=int(b[j])
c=int(input())
for i in range(c):
d,e=map(int,input().split())
for j in range(1,20):
if a[j][e]==0:
a[j][e]=1
else:a[j][e]=0
if a[d][j]==0:
a[d][j]=1
else:a[d][j]=0
for i in range(1,20):
for j in range(1,20):
print(a[i][j],end=' ')
print()
#1098 : [기초-2차원배열] 설탕과자 뽑기
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a,b=map(int,input().split())
c=int(input())
z=[]
for i in range(a+1):
z.append([])
for j in range(b+1):
z[i].append(0)
for i in range(c):
d,e,f,g=map(int,input().split())
for j in range(d):
if e==0:
z[f][g+j]=1
else:z[f+j][g]=1
for i in range(1,a+1):
for j in range(1,b+1):
print(z[i][j],end=' ')
print()
#1099 : [기초-2차원배열] 설탕과자 뽑기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a=[]
for i in range(11):
a.append([])
for j in range(11):
a[i].append(0)
for i in range (10):
b=input().split()
for j in range(10):
a[i][j]=int(b[j])
c=1
d=1
while True:
if a[c][d]==0:
a[c][d]=9
elif a[c][d]==2:
a[c][d]=9
break
if a[c][d+1]==1 and a[c+1][d]==1:
break
if a[c][d+1]!=1:
d+=1
elif a[c+1][d]!=1:
c+=1
for i in range(0,10):
for j in range(0,10):
print (a[i][j],end=' ')
print()
CodeUp에서 제공한 문제를 Python3으로 풀었습니다.
문제 출처 : https://codeup.kr/problemset.php?search=%EA%B8%B0%EC%B4%88100%EC%A0%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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