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1 : [기초-종합] 주사위를 2개 던지면?
1부터 n까지, 1부터 m까지 숫자가 적힌 서로 다른 주사위 2개를 던졌을 때 나올 수 있는 모든 경우를 출력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b;
scanf("%d %d", &a, &b);
for(int i = 1; i <= a; i++){ //1에서 a까지 1씩 늘림
for(int j = 1; j <= b; j++){ //1에서 b까지 1씩 늘림
printf("%d %d\n", i, j);
}
}
}
#1082 : [기초-종합] 16진수 구구단?
16진수(0, 1, 2, 3, 4, 5, 6, 7, 8, 9, A, B, C, D, E, F)를 배운
영일(01)이는 16진수끼리 곱하는 16진수 구구단?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A, B, C, D, E, F 중 하나가 입력될 때, 1부터 F까지 곱한 16진수 구구단의 내용을 출력해보자.
(단, A ~ F 까지만 입력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
scanf("%X", &a);
for(int i = 1; i < 16; i++){
printf("%X*%X=%X\n", a, i, a*i);
}
return 0;
}
#1083 : [기초-종합] 3 6 9 게임의 왕이 되자!
3 6 9 게임을 하던 영일이는 3 6 9 게임에서 잦은 실수로 계속해서 벌칙을 받게 되었다. 3 6 9 게임의 왕이 되기 위한 마스터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
scanf("%d", &a);
for(int i = 1; i <= a; i++){
if(i % 3 == 0 || i % 6 == 0 || i % 9 ==0){
printf("X ");
}
else{
printf("%d ", i);
}
}
}
#1084 : [기초-종합] 빛 섞어 색 만들기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빛을 섞어 여러 가지 빛의 색을 만들어 내려고 한다. 빨강(r), 초록(g), 파랑(b) 각각의 빛의 개수가 주어질 때, (빛의 강약에 따라 0 ~ n-1 까지 n가지의 빛 색깔을 만들 수 있다.) 주어진 rgb 빛들을 다르게 섞어 만들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조합(r g b)과 총 가짓 수를 계산해보자.
int main (){
int r, g, b, count = 0;
scanf("%d %d %d", &r, &g, &b);
for(int i = 0; i < r; i++){
for(int j = 0; j < g; j++){
for(int k = 0; k < b; k++){
printf("%d %d %d\n", i, j, k);
count++;
}
}
}
printf("%d", count);
}
#1085 : [기초-종합] 소리 파일 저장용량 계산하기
소리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는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마이크를 통해 1초에 적게는 수십 번, 많게는 수만 번 소리의 강약을 체크해 그 값을 정수값으로 바꾸고, 그 값을 저장해 소리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값을 저장할 때에는 비트를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세세한 녹음 정도를 결정할 수 있고, 좌우(스테레오) 채널로 저장하면 2배… 5.1채널이면 6배의 저장공간이 필요하고, 녹음 시간이 길면 그 만큼 더 많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1초 동안 마이크로 소리강약을 체크하는 수를 h (헤르쯔, Hz 는 1초에 몇 번? 체크하는가를 의미한다.) 한 번 체크한 결과를 저장하는 비트 b (2비트를 사용하면 0 또는 1 두 가지, 16비트를 사용하면 65536가지..) 좌우 등 소리를 저장할 트랙 개수인 채널 c (모노는 1개, 스테레오는 2개의 트랙으로 저장함을 의미한다.) 녹음할 시간 s가 주어질 때,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필요한 저장 공간을 MB 단위로 바꾸어 출력한다.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첫째 자리까지 출력하고 MB를 공백을 두고 출력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h, b, c, s;
double memory;
scanf("%d %d %d %d", &h, &b, &c, &s);
memory = ((double)h*(double)b*(double)c*(double)s)/8388608;
printf("%0.1lf MB", memory);
}
// 자료형이 double일 때는 %lf
//%lf는 long float
#1086 : [기초-종합] 그림 파일 저장용량 계산하기
이미지가 컴퓨터에 저장될 때에도 디지털 데이터화 되어 저장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그림을 구성하는 한 점(pixel, 픽셀)의 색상을
빨강(r), 초록(g), 파랑(b)의 3가지의 빛의 세기 값으로 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인데,
예를 들어 r, g, b 각 색에 대해서 8비트(0~255, 256가지 가능)씩을 사용한다고 하면,
한 점의 색상은 3가지 r, g, b의 8비트+8비트+8비트로 총 24비트로 표현해서
총 2^24 가지의 서로 다른 빛의 색깔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저장하는 점을 모아 하나의 큰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데,
1024 * 768 사이즈에 각 점에 대해 24비트로 저장하면 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렇게 이미지의 원래(raw) 데이터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저장하는 대표적인 이미지 파일이
*.bmp 파일이며, 비트로 그림을 구성한다고 하여 비트맵 방식 또는 래스터 방식이라고 한다.
이미지의 가로 해상도 w, 세로 해상도 h, 한 픽셀을 저장하기 위한 비트 b 가 주어질 때,
압축하지 않고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void)
{
long long int w,h,b;
double MB;
scanf("%lld %lld %lld", &w, &h, &b );
MB = (w*h*b);
printf("%.02lf MB",MB/(8*1024*1024));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출력
return 0;
}
#1087 : [기초-종합] 여기까지! 이제 그만~
1, 2, 3 ... 을 순서대로 계속 더해나갈 때,
그 합이 입력한 정수보다 작을 동안만 계속 더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즉, 1부터 n까지 정수를 계속 더한다고 할 때,
어디까지 더해야 입력한 수보다 같거나 커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 때의 합을 출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57을 입력하면
1+2+3+...+8+9+10=55에 다시 11을 더해 66이 될 때,
그 값 66이 출력되어야 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 sum = 0;
scanf("%d", &a);
for (int i = 1; ; i++){
sum += i;
if(sum>=a){
break;
}
}
printf("%d", sum);
}
#1088 : [기초-종합] 3의 배수는 통과?
1부터 입력한 정수까지 1씩 증가시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되,
3의 배수인 경우는 출력하지 않도록 만들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
scanf("%d", &a);
for (int i = 1; i <= a; i++){
if(i % 3 == 0){
continue;
}
else printf("%d ", i);
}
}
#1089 : [기초-종합] 수 나열하기1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series)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 4 7 10 13 16 19 22 25 ... 은
1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3을 더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러한 것을 수학에서는 앞뒤 수들의 차이가 같다고 하여
등차(차이가 같다의 한문 말) 수열이라고 한다.
수열을 알게 된 영일이는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럼.... 12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등차(d),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d, n;
scanf("%d %d %d", &a, &d, &n);
printf("%d", a + (d*(n-1)));
}
#1090 : [기초-종합] 수 나열하기2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2 6 18 54 162 486 ... 은
2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3을 곱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러한 것을 수학에서는 앞뒤 수들의 비율이 같다고 하여
등비(비율이 같다의 한문 말) 수열이라고 한다.
등비 수열을 알게된 영일이는 갑자기 궁금해졌다.
"그럼.... 1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등비(r),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include <stdio.h>
#include <math.h>
int main(){
long a, r, n;
scanf("%ld %ld %ld", &a, &r, &n);
printf("%ld", a * (long)pow(r,n-1));
}
#1091 : [기초-종합] 수 나열하기3
어떤 규칙에 따라 수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수열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1 -1 3 -5 11 -21 43 ... 은
1부터 시작해 이전에 만든 수에 -2를 곱한 다음 1을 더해 다음 수를 만든 수열이다.
이런 이상한 수열을 알게 된 영일이는 또 궁금해졌다.
"그럼.... 13번째 나오는 수는 뭘까?"
영일이는 물론 수학을 아주 잘하지만 이런 문제는 본 적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더 큰 수도 자동으로 계산하고 싶어졌다.
시작 값(a), 곱할 값(m), 더할 값(d), 몇 번째인지를 나타내는 정수(n)가 입력될 때,
n번째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long long int a, m, d, n;
scanf("%lld %lld %lld %lld", &a, &m, &d, &n);
for(int i = 1; i <= n-1; i++){
a = a * m + d;
}
printf("%lld", a);
}
#1092 : [기초-종합] 함께 문제 푸는 날
온라인 채점시스템에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군인, 프로그래머, 탑코더 등 아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문제를 풀고 있는데,
실시간 채점 정보는 메뉴의 채점기록(Judge Status)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자! 여기서...잠깐..
같은 날 동시에 가입한 3명의 사람들이 온라인 채점시스템에 들어와 문제를 푸는 날짜가
매우 규칙적이라고 할 때, 다시 모두 함께 문제를 풀게 되는 그날은 언제일까?
예를 들어 3명이 같은 날 가입/등업하고, 각각 3일마다, 7일마다, 9일마다
한 번씩 들어온다면, 처음 가입하고 63일 만에 다시 3명이 함께 문제를 풀게 된다.
갑자기 힌트?
왠지 어려워 보이지 않는가?
수학에서 배운 최소공배수를 생각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보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정보과학의 세상은 때때로 컴퓨터의 힘을 빌려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아래의 코드를 읽고 이해한 후 도전해 보자.
day는 날 수, a/b/c는 방문 주기이다.
...
day=1;
while(day%a!=0 || day%b!=0 || day%c!=0) day++; //이게 무슨 의미일까?
printf("%d", day);
...
물론, 아주 많은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정보과학의 문제해결에 있어서 정답은?
하나가 아니라 주어진 시간/기억공간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이다.
따라서, 모든 문제들에는 정답이 하나뿐만이 아니다.
새로운, 더 빠른, 더 간단한 방법을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도전해 볼 수 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day = 1, a, b, c;
scanf("%d %d %d", &a, &b, &c);
while(day % a != 0 || day % b != 0 || day % c != 0) day++;
printf("%d", day);
}
#1093 : [기초-1차원배열]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1
(문제 설명 생략)
- 입력 : 첫 번째 줄에 출석 번호를 부른 횟수인 정수 n이 입력된다. (1 ~ 10000)
두 번째 줄에는 무작위로 부른 n개의 번호(1 ~ 23)가 공백을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 출력 : 1번부터 번호가 불린 횟수를 순서대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로 출력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24]={}, n, n2;
scanf("%d", &n);
for(int i = 1; i <= n; i++){
scanf("%d", &n2);
a[n2] += 1;
}
for(int i = 1; i <= 23; i++){
printf("%d ", a[i]);
}
}
#1094 : [기초-1차원배열]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2
정보 선생님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빨리 익히기 위해 번호를 무작위(랜덤)으로 부르는데,
영일이는 선생님이 부른 번호들을 기억하고 있다가 거꾸로 불러보는 것을 해보고 싶어졌다.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부른 번호를 거꾸로 출력해 보자.
- 입력 : 번호를 부른 횟수(n, 1 ~ 10000)가 첫 줄에 입력된다. n개의 랜덤 번호(k, 1 ~ 23)가 두 번째 줄에 공백을 사이에 두고 순서대로 입력된다.
- 출력 : 출석을 부른 번호 순서를 바꾸어 공백을 두고 출력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10000]={}, n, i;
scanf("%d", &n);
for(i = 1; i <= n; i++)
scanf("%d", &a[i]);
for(i = n; i>= 1; i--)
printf("%d ", a[i]);
}
#1095 : [기초-1차원배열]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3
정보 선생님은 오늘도 이상한 출석을 부른다. 영일이는 오늘도 다른 생각을 해보았다. 출석 번호를 다 부르지는 않은 것 같은데... 가장 빠른 번호가 뭐였지? 출석 번호를 n번 무작위로 불렀을 때, 가장 빠른 번호를 출력해 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int n[10000], a, min = 24;
scanf("%d", &a);
for(int i=1; i<=a;i++){
scanf("%d", &n[i]);
}
for(int i = 1; i <= a; i++){
if (n[i] < min){
min = n[i];
}
}
printf("%d", min);
}
#1096 : [기초-2차원배열] 바둑판에 흰 돌 놓기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어떤 금요일(전원 귀가일)에는 모두 집으로 귀가를 한다. 오랜만에 집에 간 영일이는 아버지와 함께 두던 매우 큰 오목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가 "바둑판에 돌을 올린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였다. 바둑판(19 * 19)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고 할 때, n개의 흰 돌이 놓인 위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int n,x,y, a[20][20]={};
scanf("%d", &n);
for(int i = 1; i <=n; i++){
scanf("%d %d", &x, &y);
a[x][y]=1;
}
for(int i = 1; i <= 19; i++){
for(int j = 1; j <= 19; j++){
printf("%d ", a[i][j]);
}
printf("\n");
}
}
#1097 : [기초-2차원배열] 바둑알 십자 뒤집기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include <stdio.h>
int main(){
int n, x, y, a[20][20]={};
for (int i =1; i <=19;i++){
for(int j = 1; j<=19;j++){
scanf("%d ", &a[i][j]);
}
}
scanf("%d", &n);
for(int i = 1; i <= n; i++){
scanf("%d %d", &x, &y);
for (int j = 1; j <= 19; j++){
if(a[x][j] == 0) a[x][j] = 1;
else a[x][j] = 0;
}
for(int j = 1; j <= 19; j++){
if(a[j][y] == 0) a[j][y] = 1;
else a[j][y] = 0;
}
}
for(int i = 1; i <= 19; i++){
for(int j = 1; j <= 19; j++){
printf("%d ", a[i][j]);
}
printf("\n");
}
}
#1098 : [기초-2차원배열] 설탕과자 뽑기
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w, h, n, d, x, y, l, a[150][150]={};
scanf("%d %d", &h, &w);
scanf("%d", &n);
for(int i = 1; i <= n; i++){
scanf("%d%d%d%d", &l, &d, &x, &y);
for(int j = 0; j < l; j++){
if(d==1) a[x+j][y] = 1;
else a[x][y+j] = 1;
}
}
for(int i = 1; i <= h; i++){
for(int j = 1; j <= w; j++){
printf("%d ", a[i][j]);
}
printf("\n");
}
}
#1099 : [기초-2차원배열] 설탕과자 뽑기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include <stdio.h>
int main(){
int a[11][11] = {}, x = 2, y = 2, i, j;
for(i = 1; i <= 10; i++)
for(j = 1; j <= 10; j++)
scanf("%d", &a[i][j]);
while(a[x][y]!=2){
a[x][y] = 9;
if(a[x][y+1] != 1) y += 1;
else if(a[x+1][y] != 1) x += 1;
else break;
}
a[x][y] = 9;
for(i = 1; i <= 10; i++){
for(j = 1; j <= 10; j++){
printf("%d ", a[i][j]);
}
printf("\n");
}
return 0;
}
문제 출처 : https://codeup.kr/problemset.php?search=%EA%B8%B0%EC%B4%88100%EC%A0%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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